본문 바로가기
출국 및 스위스 적응기

스위스 핸드폰 어떻게 하지? (2) 현지 요금제 구독!

by 스위스가고싶은사람 2023. 8. 31.

↓ 블로그의 모든 정보글 인덱싱 ↓
https://0924abab.tistory.com/notice/26


스위스에서 핸드폰을 어떻게 할 것인가

지난 편은 한국에서의 고민을 풀어봤다면

이번 편은 스위스 현지 요금제를 다뤄보겠습니다


로밍/쓰리심 사용 후기

skt 로밍요금제 + 영국 쓰리심 조합으로

1달의 정착 기간을 버티려고 했던 나

스위스 핸드폰 어떻게 하지? (1) 미리 고민하세요 !!!

 

이 방법은 결과적으로 가성비가 괜찮았다

스위스 주요 시설에는 와이파이가 있고

숙소 와이파이도 아주 빨랐기 때문

쓰리심은 전화/문자도 잘 된다

 

하지만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쓰리심이 영국 유심이기 때문에

스위스 번호를 요구하는 일들을 처리할 수 없었다

 

예를 들면 TWINT 사용이나 여러 어플들...

근데 이건 솔직히 초반에 크게 중요하지 않다

 

가장 불편했던 건

스위스 정착의 가장 큰 난관인 집을 구할 때

현지 번호가 아니면 차단해 놓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초반에 연락이 닿지 않아

가 보지도 못하고 포기한 집이 많았다ㅠㅠ

 

그래서 다시 결정할 수 있다면

국내 통신사 로밍 + 스위스 유심이 베스트인데

한국에서 스위스 유심을 구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구할 수 없다면, 로밍해서 온 다음

흔히 볼 수 있는 선불 유심을 구입해 사용하다가

현지 요금제를 구독해서 넘어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스위스 현지 요금제

현지 요금제는 한국과 구도가 비슷하다

Swisscom, Sunrise, Salt 3대 통신사가 있고

이들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같은 친구들이 있다

Yallo (sunrise), Wingo (Swisscom) 등등

 

내가 참고한 사이트를 남겨 둔다

https://studyinginswitzerland.com/best-internet-provider-switzerland/#google_vignette

 

The Best Swiss Internet Providers [2023 Guide] - Studying in Switzerland

Nowadays, having access to good Internet has become a life necessity. But, it can be challenging to pick the best internet provider in Switzerland when you've

studyinginswitzerland.com

 

3대 통신사 중 Swisscom과 Sunrise는 비싸다

지금 시점에서는 Salt, Yallo, Wingo가 대세인 듯 하다

상시가도 저렴할 뿐더러 종종 promotion도 한다

 

내가 선택한 통신사는 Wingo

나는 Wingo mobile을 선택했다

요금제가 비슷비슷한 가운데 제일 잘 터진다는

여러 주변 사람들의 조언이 있었다

We go Wingo

하지만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

Wingo는 가입 시 거주증 실물이 있어야 한다

 

나는 거주증이 엄청나게 빨리 나온 덕분에

영국 유심으로 버티고 버텨서 wingo를 갔지만

 

거주증이 일반적으로 나오는 시간을 고려하면

다른 통신사를 선택해야 할 수도 있다

 

Salt는 여권으로 발급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다른 통신사는 모르겠다

Reddit이나 현지 사람들에게 정보를 얻자

 

내가 구독한 요금제는 월 25프랑에

LTE 무제한 + EU/UK 월 2GB 데이터 제공

이 가격이 상시가이다. 위에 마감 임박은 신경쓰지 말자

구독하고 나서 알았는데 5G는 포함x

월 10프랑을 더 내야 한다

한국에서도 LTE 썼어서 굳이 안 쓰기로 했다

 

심카드는 무료로 배송해 준다

다음 날 바로 도착하는데 ID확인이 필요하다

 

진짜 급하다면 도착 시간을 예상해서 대기하자

아니면 거주증 들고 다음 날 우체국에 찾아가면 된다

 

요령은 아래 글과 동일하니 참고

스위스 우편 시스템 (1) 거주증 방문 수령 후기

여기까지는 아주 완벽했는데...

생각보다 큰 혜택인 게 심카드 자체가 4~50프랑이다

그런데 내가 멍청한 짓을 저지르고 말았으니...

 

eSIM... eSIM을 조심하십시오...

사건의 발단은 eSIM 탭을 발견하면서였다

활성화 후 mywingo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이걸 봤으면 안 됐다

말로만 듣던 eSIM을 쓸 수 있는 건가

뭔가 얼리어댑터가 되고 싶은 욕망에

홀린 듯이 들어가버림

 

경고창이 뜬다

eSIM을 활성화하면 사용 중인 유심은 비활성화됨

가볍게 무시하고 넘어갔다

 

그런데

내 플립3는 eSIM을 지원 안하는 것이었다

너...생각보다 옛날 폰이구나...?

 

정확하게는 국내 모델은 플립/폴드 4부터

해외 모델은 3부터 지원한다...........

 

본인 것이 eSIM을 지원하는 기종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시도하길 바란다ㅜㅜ

 

Wingo 고객센터 후기

개통한 지 1시간 만에 다시 벽돌이 되어버린 폰

멍청한 짓에 대한 스노우볼은 생각보다 컸다

Wingo 고객센터는 두 방법으로 운영된다

 

전화는 1분에 1.5프랑, 건당 최대 15프랑까지 부과된다

영국 유심으로는 전화가 걸리지도 않았다

 

Wingo를 쓰는 친구에게 부탁하여 전화해봤다

(스위스 생활의 은인)

 

상황을 설명하니 놀랍게도

유심을 다시 보내 준다고 한다 무료로

 

심지어 처음에 ID check을 했기 때문에

이제 무조건 mailbox에 넣고 간다고 한다

 

여기서 방심했다 (+통화를 할 수록 돈이 나와서 급했다)

 

분명 나는 이 전화가 내 것이 아니라 빌린 거고

나는 누구고 어디에 산다 라고 확실히 말했고

심카드는 다음 날 나한테 잘 도착했다

 

단지 내 것이 아니라 친구 것이 왔을 뿐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 더 이상 민폐를 끼칠 수 없어

Whatsapp 상담을 시도해 봤다 (무료다!)

 

약간의 기다림은 필요하지만 (10분~1시간)

생각보다 상담이 잘 진행되었다

 

정말정말 다행히도

다시 무료로. 실수 없이. 잘 체크해서 보내주었다

하 진짜 이모티콘 너무 킹받음 ㅋㅋㅋㅋㅋ

나의 멍청한 짓으로 시작된 대환장 파티는

해피엔딩으로 끝났다

 

스위스 사람들은 정말 친절하게 도와주려고 한다

가끔씩 그 도움에 나사가 빠져있긴 하지만...

 

상담 안 하고 새로운 유심을 신청했으면

40프랑이 추가로 나가는 거였는데

멀리 돌아왔지만 잘 해결했으니 행복하다

나도 이제 스위스 번호 있다고


글이 길어져서 3줄 요약

1. Wingo 구독 시작. 스위스 번호가 생겼다

2. eSIM. 지원하는지 반드시 먼저 확인하자

3. Wingo whatsapp 상담 적극 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