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국 및 스위스 적응기

스위스 계좌 및 카드 (1) UBS 온라인 발급

by 스위스가고싶은사람 2023. 8. 28.

↓ 블로그의 모든 정보글 인덱싱 ↓
https://0924abab.tistory.com/notice/26


거주허가증을 신청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

바로 은행 계좌 만들기 입니다

 

왜냐구요?

그래야 월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ㅋㅋㅋ

 

저는 UBS로 만들었습니다

후기 출발합니다!


스위스에도 여러 은행이 있지만

2023년 8월 현재 한 가지만 명심하면 된다

Credit Suisse는 절대 가지 말 것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은행 중 하나였던 이 은행은

망했다

 

무리한 투자가 연달아 실패하고

신용도 문제가 크게 드러나면서

고객 예금이 엄청나게 빠져나갔다고 한다

(현재는 UBS가 이를 인수한 상태다)

망했어요

어차피 나는 UBS나 postfinance 중에 할 생각이었다

UBS는 전반적으로 서비스가 더 좋고

postfinance는 계좌/카드 유지비가 적게 든다

(우리나라 우체국예금과 비슷한 은행)

UBS와
PostFinance

비서 아주머니에게 물어보니

스위스 은행은 모두 믿음직스럽다고 한다 (...)

 

연구실 친구들에게 물어봤다

Postfinance를 얘기하니 반응이 영 별로다

 

UBS를 얘기하니 얼굴이 밝아진다 ㅋㅋ

유럽 다른 나라에서도 돈 인출이 가능해서

좋다고 하는 것 같다

 

한 달에 6~10프랑 정도 유지비로 나가긴 하는데

그냥 현지인 말 듣는 게 나을 것 같아

UBS로 결정했다

 

+덧붙여서

하나 트래블로그 카드가 마스터카드인데

UBS 카드는 Visa인 것도 고려했다

둘 중에 하나는 되겠지...

 

UBS 계좌 온라인 신청

이거 진짜 하고 싶었다

온라인으로 하면 50프랑의 웰컴 포인트를 주기 때문

언제까지 할 지는 모르겠다

50 CHF 상당의 포인트를 제공하는 카드

그래서 열심히 시도했다

UBS banking 어플을 깔고 시키는 대로 한다

그리고 꼭 video call로 신청하기를 해야 한다

 

그러면 마지막에 직원과 화상 통화로 연결된다

이 때 거주증 (혹은 attestation)과 여권을 꼭 지참하자

 

첫 번째는 그냥 연결이 안 됐다

두 번째는 얘기 잘 하다가 갑자기 끊어졌다

세 번째는 잘 진행되어 여권 사진을 찍게 보여달라고 했다

 

드디어 되는 건가!

하지만... 은행에서 갖고 있는 한국 여권 양식이

예전 버전이라 인식이 안 된다고 한다 ㅜㅜ

 

언제 확보될 지 모르니까 혹시 UBS 만드는 분은

한 번은 시도해보시길...

(구여권이면 상관 없다)

 

암튼 온라인 발급은 실패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으로 쳐들어가는 수밖에

 

To be continu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