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국 준비

해외결제용 체크카드 만들기 (하나 트래블로그)

by 스위스가고싶은사람 2023. 5. 18.

↓ 블로그의 모든 정보글 인덱싱 ↓
https://0924abab.tistory.com/notice/26


스위스 임시 숙소 구하기 (1) - Citypop 예약
이 글에서 잠깐 언급했던 해외결제용 카드
 
국내 일반 신용/체크카드로 해외결제를 하게 되면 온갖 수수료가 추가됩니다
 
1. 현지 통화 -> 달러로 변환 수수료
2. 달러 -> 원화로 변환 수수료
3. 국제브랜드수수료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경우 1%)
4. 해외서비스수수료
 
이렇게 다양한 수수료가 붙어요ㅜ
 
어떤 카드를 쓰시던 공통적으로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2번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어요 (온라인 결제는 결제 통화에 따라 금액 자체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어서 꼼꼼히 계산해보셔야 해요!)
 
저는 출국 전 진행할 해외결제 + 스위스에 도착하여 현지 계좌를 만들기 전까지 사용할 카드를 만드는게 목표였어요
 
그 중 3, 4번 수수료를 완전 면제해주는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여권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음)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기본적으로 원화 결제가 차단되어 있구요,
사용 방법이 일반 카드와 조금 달라요
 
하나은행 계좌에 있는 현금으로 "하나머니"를 충전해서 사용하는데, 이 때 각 현지 통화에 대한 하나머니가 따로 있어요
따라서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하나은행 계좌가 꼭 있어야 하는데 저는 이번에 새로 만들었어요 (어플에서 가능)
 
제 경우 스위스에서 쓰려고 하니, 스위스 프랑 (CHF) 하나머니를 충전 (환전)한 후 사용을 하는 것이죠
특히, 6월까지 스위스 프랑 환전 시에도 100% 환율 우대 이벤트 중이라 좋은 선택일 것 같았어요

그런데 카드를 발급받고 약관을 살펴보다 큰 문제를 발견했으니, 한 번에 보유할 수 있는 외화 하나머니에 한도가 있었어요ㅠㅠ
 
스위스 프랑의 경우 약 170만원까지만 충전을 할 수 있었는데, 제가 하려는 숙소 결제는 훨씬 비싸다 보니 사용이 어렵게 됐어요
환전 수수료가 면제이다 보니 악용 가능성이 있어서 그런 걸까요?
 
다른 수수료 면제 카드들도 찾아보니 비슷하게 한도가 있는 것 같고, 새로 발급받기 귀찮기도 해서 결국 원래 쓰던 신용카드로 결제했어요
이번 달에 두 달 치 임시 숙소, 비행기표, 가서 사용할 노트북을 다 결제했더니 신용불량자가 되는 게 아닌가 걱정 중...
 
물론, 현지에서 소액결제로 사용하실 분들에게는 이 카드가 여전히 유용할 것 같아요
총 결제한도는 보유한도에 비해 훨씬 높아서, ($5,000/일, $10,000/월) 충전된 하나머니가 바닥나면 다시 충전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문제 없거든요
 
저도 당장은 못 쓰게 됐지만, 스위스 정착 기간에 사용하려고 해요
카드 새로 만드시는 분들, 작은 글씨의 유의사항까지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