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국 준비

스위스 포닥 비자 발급 (1) 포닥도 학생비자 신청?

by 스위스가고싶은사람 2023. 5. 16.

↓ 블로그의 모든 정보글 인덱싱 ↓
https://0924abab.tistory.com/notice/26


 로잔공대 포닥 계약 및 비자 발급 과정 Timeline

 

2023.03.02 - 포닥 Interview (화상회의로 진행)

2023.03.21 - 연구실 오퍼 및 수락

2023.04.25 - 연구실 비서에게서 personal information 및 서류 요청받음

계약 시작까지 여유가 있어서 천천히 연락이 온 듯

2023.05.01 - 계약서 도착 (내 서명 포함하여 회신)

2023.05.12 - 비자 신청 (대사관에 서류 제출)

현재 여기까지 진행되었고, 출국은 7월 말 ~ 8월 초 예정입니다


내가 필요한 비자와 서류는???

대사관에 직접 문의 추천

 

계약서 쓰자마자 가장 먼저 비자 신청부터 알아봤어요

스위스 대사관 홈페이지에 가면 다양한 비자에 대한 안내가 있는데요

신청해야 하는 비자가 무엇인지 알쏭달쏭해요 ㅜ

덕분에 엄청나게 헤맸는데 결론은 대사관에 전화로 문의하시는게 제일 빠르고 정확해요!

 

02-739-9511

☆평일 09-12시에만 가능☆

(대사관은 신의 직장인가보다)

 

제 상황을 말씀드리니 (대충 8월부터 로잔공대에서 일하기로 계약해서 비자 신청한다는 내용) 잠깐 고민하시다가 학생 비자로 신청하면 될 것 같다고 안내해주셨어요

 

제가 현재 지방에 있는 상황을 배려해 주셔서 원래는 화~목요일에만 신청이 가능한데 금요일로 예약을 잡아주셨습니다. 사정이 있으신 분들은 여쭤봐도 좋을 것 같아요

 

필요 서류는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라고 안내받았고, 신청비 (112,000원 현금으로 준비!) 와 기타 안내 사항 (아래에 자세히...) 듣고 통화 종료했어요

 

학생 비자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했어요

이 중 Documentation to ~~ 이녀석이 비자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는 파일이에요. 저는 학생 비자로 신청하라고 해서 Student visa 파일로 확인했어요

 

 
총 3세트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당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는데, 위 사진의 3세트만 야무지게 준비하면 돼요! set 1과 2는 동일한데, 제가 학생이 아니다 보니 특이사항이 몇 가지 있었어요. 각 서류 별로 정리해보면

 

1. Visa application

웹페이지 첫번째 항목에서 다운 받는 양식이에요. 저는 English-German 버전으로 했고, 헷갈리는 문항이 많았어서 다음 글에 요거만 따로 정리해 보겠습니당 (스위스 비자 발급 (2) - Visa application form 작성 요령)

 

2. Passport copy - 여권 복사본

 

3. passport-size photograph

이거 괜히 Photograph quality 자세히 읽었다가 헷갈릴 뻔 했는데, 그냥 3.5 x 4.5 cm 사이즈 여권사진 찍어가시면 돼요! 서류에 4장 가져오라고 적혀 있는데 실제로는 각 set에 들어가는 3장만 제출했습니다

 

4.5.10. Registration/Payment confirmation, Proof of sufficient financial means

저는 학생분들이랑 이 부분이 차이가 날 것 같아요. 각각 학생 등록, 학비 지불 증명, 재정상태 증명서 정도인 것 같은데, 저는 계약서 및 40 OASA로 대체했습니다. 40 OASA는 정확히 무슨 서류인지는 모르겠지만 계약 당시에 비자 신청할 때 이거 갖다내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7. CV

포닥 컨택할 때 보냈던 이력서 업데이트해서 제출

 

8. Letter of motivation

왜 스위스 (로잔공대)가 저를 고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면 되는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양식 참고해서 썼어요

 

9. Written commitment

'스위스에서 볼일 다 끝나면 꾸물대지 않고 바로 출국하겠다.' 정도 의미의 서약서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양식 참고해서 썼어요22

11. 미성년자만 해당되는 서류 (해당 x)


비자 신청하러 가보자!

 

예쁜 동네에 있는 스위스 대사관

서류들이랑 여권 잘 챙겨서 주한 스위스 대사관으로 갑니다

5호선 서대문역 내려서 마을버스 타고 도보로 5분 정도 걸으니 도착

 
모던한 느낌의 내부

 

서류 제출하고 직원분이 검토하는 5분 동안 내부 구경... 작은 방 하나 크기라 볼 게 많진 않았어요 ㅋㅋ

다시 부르셔서 가 보니 서류에 수정 필요한 부분 알려주셔서 고쳐서 제출했어요

 

두 달쯤 후에 전화로 비자 나왔는지 확인하고, 재방문하여 여권 제출하면 수일 후 최종 수령할 수 있다고 설명 듣고 끝!

 

ㅋㅋㅋ

 

1시간 걸려서 왔는데 10분 컷...

아침 산책으로 좋았다!

 

비자 나오기 전까지 visa application form 작성 요령과,

무비자 입국(!)에 대한 글을 써 보겠습니다.

 

비자 신청비에 대한 영수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