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국 준비

스위스 포닥 비자 발급 (3) 무비자 입국, 가능할까?

by 스위스가고싶은사람 2023. 5. 16.

↓ 블로그의 모든 정보글 인덱싱 ↓
https://0924abab.tistory.com/notice/26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것은 외교부 + 해당 국가 대사관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위스 비자 발급 (1) - 포닥도 학생비자 신청?
스위스 비자 발급 (2) - Visa application form 작성 요령
 
앞선 두 글에서 학생비자 신청 과정을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대한민국 여권 파워는 세계 최상위권인데요
 
https://www.yna.co.kr/view/AKR20230111037200009

 

한국 글로벌 여권 순위, 올해도 199개국 중 2위 유지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사전에 비자를 받지 않고 갈 수 있는 나라가 몇 개국인지를 따지는 글로벌 여권 순위에서 한국이 올해도 세계 1...

www.yna.co.kr

실제로 스위스 (포함 유럽) 여행갈 때 비자를 따로 발급받지는 않죠
 
스위스는 90일 간 무비자 입국/체류가 가능해요
유럽 대부분의 나라는 쉥겐 조약에 가입되어 있고, 최종 출국일 이전 180일 중 최대 90일까지 쉥겐 국가에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나라별 정확한 내용은 쉥겐 조약/국가 간 양자 협약 중 적용하는 기준이 달라서 차이가 있어요)
 
스위스에서 90일 이상 장기체류를 하려면 거주증이 필요한데요,
여기서 궁금증이 생깁니다.
 
비자 신청하기 귀찮고 돈도 드는데
그냥 무비자로 입국한 다음 거주증을 받으면 되는 것 아닐까?
 

결론은요
"되긴 된다.....?" 입니다
실제로 주변에 이렇게 가서 유학생활 중인 지인도 있어요
 
여러 정보들을 종합해보면 스위스 도착 후 90일 이내 거주증이 발급된다면 문제가 안 생길 듯 해요! (쉥겐국 최초 입국 날짜 기준입니다. 프랑스 독일 등 다른 쉥겐국 경유해서 오셨다면 해당 입국날짜부터 카운트)
일단 거주증이 나오면 유효기간 중 자유롭게 출입국이 가능하거든요
 
하지만 무비자 체류기간 내에 거주증이 나오지 않는다면?
나올 때까지 스위스 밖으로 나가기 어려워집니다
출입국 심사를 진행하는 비쉥겐 국가는 물론이고,
쉥겐국 간 이동 시에는 심사를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불시에 심사를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니까요

코로나 시기에는 국경 폐쇄 및 행정 업무 마비로 인해 거주증 발급/갱신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장기 체류시 무비자 입국이 굉장히 위험했을 것 같은데요
 
현 시점에서는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가능할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물론 저는 이전 글에 쓴 것처럼 학생비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ㅋㅋ (무슨 일이 터질 줄 알고ㅠ)
 
웬만하면! 안전하게 비자 받아가시는 것이 나을 것 같구요 ㅎㅎ
 
제 생각에 무비자 입국을 고려할 만한 분들은
1) 급하게 출국하게 되어 비자 신청이 어렵거나 출국 후에 발급되는 상황이신 분
2) 나는 어차피 일하느라 스위스 말고 다른나라는 못 갈 것 같고 한국에도 한~참 후에나 들어올 생각이다! 하시는 분
3) 인생은 원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야수의 심장으로 스릴을 즐기시는 분 (11만원이 하이리턴인지는...?)
4) 비자 신청 너무 귀찮다! 가서 어떻게든 되겠지... 하시는 분ㅋㅋ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ㅎㅎㅎ
 
여기까지, 무비자 입국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