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및 스위스 적응기

스위스 거주증 갱신하기

스위스가고싶은사람 2024. 7. 24. 03:57

스위스에 살게 된 지도 벌써 1년이 되어가고 있어요
스위스 처음 왔을 때 거주증 신청하러 가면서
두근두근했던 기억이 아직 남아 있는데요

스위스 거주증 신청 (2) 신청 방법, 본격적인 스위스 생활 시작! (Feat. 스위스 주소 체계)


제가 갖고 있는 거주증은 Permis B
1년마다 새롭게 갱신을 해야 합니다
 
거주증 만료기간이 1~2달 앞으로 다가오면
꼬뮨에서 안내 우편이 와요

꼬뮨마다 양식이나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다


1. 기존 거주증
2. 여권
3. 연장된 계약서
4. 새로운 계약의 40 OASA

저는 위의 네 가지가 필요했어요
한 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계약 연장 시 EPFL에서
40 OASA만 보내주고 계약서는 못 받았어요

고민하던 중 학교 시스템에서
Certificate of employment 서류를
뽑을 수 있는 걸 알게 됐어요

시간 여유가 있던 터라 우선 이 서류를 들고
꼬뮨에 방문했는데 다행히도 받아 주셨습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림의 시간

약 2~3주가 지나 초대장을 받았습니다

La poste로 돌격. 새로운 거주증을 수령했습니다
이제 일하러...

저는 정말정말 운이 좋게

처음 받을 때도 갱신할 때도

거주증이 금방 나왔는데요

 

잘못 걸리면 몇 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어요

그 동안 마음대로 다른 나라 가지도 못하고

본인 확인이 필요할 때도 번거로우니

미리미리 갱신 신청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블로그의 모든 글 모음 ↓
https://0924abab.tistory.com/notice/26

반응형